
시사투데이 장수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식경제부는 12일 ‘문화와 기술의 융합, 한류와 기업의 동반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문화와 기술의 융합에 의한 창조적 기술혁신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양 부처가 기술 개발 및 혁신, 융합인재 양성, 한류와 산업의 동반 진출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의견을 같이한 데 따른 것이다.
업무협약의 취지를 살려 체결식도 기존의 ‘서면 협약식’이 아닌,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디지털 협약식’으로 개최했다. 체결식 이후에는 아르코미술관에서 이기봉 작가의 'the Cloudium(흐린 방)' 전시를 관람하면서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류 문화 및 산업 진흥
양 부처는 전통문화 재현 로봇 공연처럼 전통문화와 전통 소재를 산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해 사업화를 지원하고, 한류 열풍을 패션 산업의 세계화에 활용하는 등 문화예술 콘텐츠와 타 산업과의 연계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문화예술적 소양을 갖춘 이공계 전문인력과 과학기술적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문화예술·콘텐츠산업 종사자 등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양 부처 유관기관 간 인력 교류와 기업의 창의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간다.
특히 좁은 내수시장을 벗어나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해외전시 참가, 한류 관련 행사의 홍보․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3D영화, 만화 등의 콘텐츠와 3D-TV 등 기기의 해외 동반진출과 해외 한국상품전 및 한류문화축제의 연계를 통해 한류와 산업의 동반성장을 도모한다.
이외에도 평창동계올림픽이 대한민국의 문화·기술을 홍보하고 첨단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성공적인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문화부 최광식 장관은 “한류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통문화의 창조적 활용과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한류 콘텐츠의 다변화·고부가가치화가 필요하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 부처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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