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양영구 기자] 앞으로 일반 소비자가 전기차 쉐어링을 통해 소유가 아닌 시간 단위로 전기차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지식경제부는 25일 한전본사에서 홍석우 장관, 한전 김중겸 사장, 동국대 김희옥 총장, 자동차부품연구원 허경원장, AJ렌터카 반채운 사장, 민간 체험단(15명) 등 약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쉐어링 시범 서비스 착수 및 민간 체험단 출범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지금까지 높은 전기차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가 전기차를 구입·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전기차 쉐어링 서비스는 렌트카와 유사하나 전기차를 시간 단위로 필요한 만큼만 쓰고 반납하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금번에 개발된 전기차 쉐어링 서비스는 이미 운영 중인 ‘가솔린차 쉐어링 시스템’과 달리 전기차 특성에 맞게 새롭게 구현된 한국형 시스템. 차량 내에서 잔여 사용시간 등 예약정보 확인 및 사고 시 자동 호출이 가능토록 구현해 이용자의 안전성 향상을 높였다.
또한 짧은 주행거리 극복을 위해 충전이 완료된 차량을 원격으로 우선 배차하고 충전소 위치를 안내하는 서비스 기능을 탑재했다. 마지막으로 전기사용 피크시간대는 전기차 충전을 줄이고, 이외의 시간대에 충전이 될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과 비상전력수급이 필요한 경우 직접 부하를 제어하는 기능을 구현했다. 이용자는 해당 거점에서 등록된 스마트폰 또는 회원카드로 차문을 열고 탑승 후, 차안에 비치된 키로 시동을 걸고 내비게이션 화면의 안내에 따라 시작 버튼을 눌러 서비스를 개시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사용 후 전기차를 반납 시 가져가서 충전기를 연결하고 종료 버튼을 눌러야 서비스가 종료되고 과금이 완료된다.
홍석우 장관은 “향후 서비스 사업자와 이용자가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현 시스템의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전기차 쉐어링 서비스가 국내에 정착 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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