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북구도시관리공단 이종순 이사장】성북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종순)은 구민의 생활편익과 복리 증진을 위해 2000년 1월 설립된 지방 공기업이다.
성북레포츠타운, 북악골프연습장, 개운산스포츠센터 등 성북구민의 건강과 여가를 담당하는 다양한 스포츠 관련 시설, 보육지원을 위한 영유아플라자 ‘아이조아’와 구립어린이집, 어려운 이웃에게 무료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름다운 빨래방’ 등을 운영하며 구민들의 행복 추구와 삶의 질 향상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특히 성북구도시관리공단은 2011년 이종순 제5대 이사장의 취임과 함께 ‘고객중심 경영’에 박차를 가하며,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만족 1등 공단’ 실현에 지속적인 노력을 거듭해왔다. 그 결과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수차례나 우수 공기업으로 선정됐고, 지난해는 안전행정부 주관의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종합순위 2위’ 등극의 쾌거를 달성했다.
또한 공단의 경영관리 전 분야에 대한 자체진단과 외부기관평가 실시로 경영품질 향상에 주력하고, 행정사무의 표준화·규격화로 국제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품질경영을 객관적으로 검증받아 공단 경쟁력 및 신뢰도 증진의 토대도 굳건히 다졌다.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3회 연속 인증, 지식경제부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2년 연속 선정,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과 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 등을 획득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게다가 기후변화 및 이상기후에 대비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기상청으로부터 올해 4월 ‘날씨경영인증’을 취득한 것도 눈길을 끈다.
이처럼 이종순 이사장을 필두로 전 임직원이 합심하여 ‘최고의 서비스혁신경영 실천’에 최선을 다해왔던 성북구도시관리공단은 ‘직원사기 앙양으로 일하는 직장분위기 조성’에도 소홀함이 없다. 평소 고객만족서비스 향상에 큰 관심을 보여 온 김영배 성북구청장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정규직 하위직급의 승진소요기간 단축, 하후상박식의 직원보수 인상률 적용, 기간직 직원의 정규직 및 무기계약직 전환과 처우개선, 기존 외부용역직(민원안내도우미, 청소, 경비 등)의 공단소속 직원으로 전환 등의 추진성과가 바로 그 것이다.
이외에도 공단은 ‘아름다운 빨래방’ 운영으로 지역사회복지 실천, 찾아가는 보육서비스 제공, 전사적인 자원봉사활동 확대, 사회적 기업 육성 업무협약 등을 통해 공기업·공공기관의 역할 강화에 충실하며, 자체개발한 ERP시스템과 주차관리시스템 등의 정보화시스템 공급 사업으로 신규수익사업모델 창출과 공단의 위상고취를 구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종순 이사장은 “앞으로도 공단은 성북구민의 복리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속적인 경영혁신으로 ‘고객만족 1등 공단’을 실현할 것”이라 다짐했다.
한편, 성북구도시관리공단 이종순 이사장은 고객만족서비스 강화로 성북구민의 생활편익과 복리 증진에 헌신하고 경영품질 향상과 혁신경영 실천에 정진하면서 공단의 위상 제고와 사회적 역할 확대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13 올해의 존경받는 인물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이윤지 기자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