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경남사회진흥연수원 박성조 원장】(사)경남사회진흥연수원(원장 박성조, www.gsi.or.kr) 이순신리더십센터/자굴산청소년수련원이 빼어난 주변경관, 우수한 시설과 프로그램 등을 바탕으로 각양각층의 학교·기업·기관·단체 등으로부터 최고의 연수시설로 각광받고 있다.
해발 897m의 자굴산 중턱에 위치한 이 연수원은 사계절 내내 수려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며, 지리적으로 경상남도의 중심에 자리 잡아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교육프로그램, 우수한 강사진과 교육시스템, 800명을 동시 수용하는 숙박시설, 다양한 형태의 교육장, 산악훈련장, 수영장, 야외공연장, 잔디구장, 첨단기자재를 완비한 부대시설, 호텔식 방 구조 등을 갖춰 최상의 연수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경남사회진흥연수원은 2008년 이순신리더십센터로 지정받아 리더십교육과 혁신교육방법 등을 적용해 창의력과 전략적 사고, 도전·창의·열정의 ‘혁신과 리더십정신’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순신장군의 정신을 함양하고 한국적 의식혁신프로그램(이충무공리더십교육)을 개발하며, 지자체·공기업·일반기업·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이순신장군리더십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남해안시대를 여는데 중추역할을 수행할 글로벌인재를 육성하는 사회교육의 메카인 것이다.
이런 경남사회진흥연수원의 지속 성장과 발전을 이끌고 있는 박성조 원장은 38년간 교육계에 헌신하며 경남교육청 산하 산청야영수련원, 경상남도 덕유교육원, 경상남도 학생교육원 등에서 10여 년간 청소년 수련교육의 활성화를 선도해 온 인물이다. 그리고 그 경력과 노하우, 열정 등은 경남사회진흥연수원에 고스란히 전수되고 있다.
박 원장은 수련활동이 집중되는 3~6월까지 연수원에서 숙식하며, 학생들을 직접 살피고 안전사고예방 등에 만전을 기한다. 인근의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 200여명을 무료 초청해 수련캠프 진행 등 연수원의 사회적 기부활동에도 앞장서왔다.
그러면서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하는 ‘부자사랑 캠프’, ‘다문화가족 사랑캠프’ 등을 열어 모든 교육의 근간인 가정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박 원장은 “학교와의 수련활동계약이 입찰방식으로 진행돼 질보다는 금액(저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개선의 필요성을 지적하며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인증제 등을 도입해 청소년들이 안전한 시설에서 양질의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제도화가 시급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정책의 일관성,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여성가족부와 교육부 등이 한 방향에서 한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라고 정부의 방안모색을 당부하며 “교육자로서 대미를 장식하게 될 이곳에서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란 다짐도 잊지 않았다.
한편, (사)경남사회진흥연수원 박성조 원장은 양질의 수련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건전한 청소년 육성과 공동체의식 함양에 헌신하고, 청소년교육 지도자의 전문성 강화와 차세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이끌며, 연수원의 위상강화와 이순신장군리더십교육 활성화 선도에 이바지한 공로로 '2014 올해의 신한국인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이윤지 기자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