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심나래 기자] 교육부는 26일 국사편찬위원회 대강당에서 초·중·고 교사, 역사학회 회원, 교과서 집필자 및 검정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둘러싼 편향성 논란으로 역사교육이 정치적 중립성 유지, 국민통합 기여, 균형 잡힌 역사 인식을 길러주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사실에 입각한 균형 있는 교과서 개발 방향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와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박제윤 교육부 창의인재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학생들이 우리 역사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건전한 국가관과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오류 없고 사실에 근거한 균형 있는 교과서 개발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현재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과 연계해 한국사를 포함한 교과서 발행체제 전반에 관한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토론회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방대광 교사(고대사대부고)는 현장에서 바라보는 역사교육과 교과서 문제에 대해 교과서 편찬의 준거가 되는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의 일관성 있는 개발과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 제시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두 번째 주제인 현행 한국사 교과서 발행 체제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는 역사교과서 검정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 김대길 역사진흥실장이 현행 검정제 운영의 한계를 언급하며 충분한 검정기간 보장, 전문성 있는 심의위원 인력풀 확보의 필요성 등을 중심으로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방안에 학계의 다양한 입장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공주교대 최병택 교수는 '사실에 근거한 균형 있는 교과서 개발의 방향 탐색'을 주제로, 서울시립대 이익주 교수는 ‘한국사 교과서 검정 발행제의 개선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했다.
이어 ‘교과서 발행 구분 준거와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방안’에 대해 고려대 홍후조 교수의 발표가 이어졌고 춘천교대 김정인 교수는 ‘국정에서 검정으로의 추이와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종합토론 시간에는 경인교대 강석화 교수의 사회로 교사, 교수, 연구원, 등이 토론자로 나서 각각의 주제 발표에 대한 입장과 견해를 나누는 등 열띤 토론을 전개했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