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정미라 기자] 국민권익위원회는 올 상반기 ‘민원확산 조기경보’를 총 25건 발령했고 권익위 경보 발령 후 소관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해 민원의 증가세가 조기에 진정, 감소되는 등 민원확산 방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민원확산 조기경보는 일주일 평균 3만3천여 건에 달하는 국민신문고 민원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집단 피해나 갈등 민원의 확산 양상을 조기 파악해 경보를 발령하는 것이다. 집단민원 조짐을 보이는 경우 ‘관심’, 민원이 지속 증가하며 확산 징후를 보이는 경우 ‘주의’, 급격한 민원확산 양상을 띠는 경우 ‘심각’ 등 3단계의 수준별 경보를 발령하게 된다.
경보가 발령되면, 각 소관기관에서는 발생 원인진단과 처리실태 점검, 민원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등 대책 마련에 착수하게 되고 여러 기관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관계기관 간 대책협의를 하게 된다.
지난 3월 조기경보제 도입 이후 6월까지 경보를 발령한 25건의 민원을 분석한 결과, 경보발령 이후 해제까지 경보 지속기간은 평균 2.6주로 나타났다. 과거 유사한 확산 양상을 보인 민원의 시뮬레이션 결과 평균 5.2주가 지속됐던 것과 비교하면 민원 감소기간이 절반으로 단축됐다.
권익위 관계자는 “앞으로도 각급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국민의 애로와 불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민원확산 조기경보제의 내실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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