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전해원 기자] 국립생물자원관이 2012년부터 운영한 ‘ABS 정보서비스센터 누리집(www.abs.go.kr)’를 11일 새롭게 단장했다. 이번 ‘ABS 정보서비스센터 누리집’은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ABS)’에 관한 나고야의정서에 관한 폭넓은 정보 제공을 위해 개편․강화했다.
ABS 정보서비스센터 누리집은 지난 10월 12일 나고야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생물자원을 이용하는 산업계, 연구자 등 이해 관계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풍부한 정보로 구성됐다.
기존에 제공됐던 나고야의정서 개요, 채택과정, 국내외 동향, 뉴스레터 등 간략한 정보뿐만 아니라 나고야의정서 조문별 해설, 분쟁 사례, 국가별 관련 정보, 자주하는 질문 등 산·학·연 이해 관계자가 실무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강화됐다.
국립생물자원관은 'ABS 정보서비스센터'를 통해 제약, 건강기능식품, 바이오산업 등에서 최대 주제로 부각된 ‘유전자원 접근 및 이익공유’ 분야의 대응을 돕기 위한 ‘한국 ABS 전문가포럼’을 2012년 6월부터 올해 10월까지 11차례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업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기업컨설팅’과 함께 나고야의정서에 대한 문의사항을 국제법 관련 변호사, 지적재산권 관련 변리사, 생물다양성 및 생명공학 전문가 등의 자문을 거쳐 답변을 해주는 ABS 상담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ABS 상담서비스는 ‘ABS 정보서비스센터 누리집’ 내 상담센터를 통해 받고 있고 전화(032-590-7161)로도 가능하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번 ‘ABS 정보서비스센터 누리집’ 개편에 이어 ABS 포럼, 최신 국내외 동향 안내, 나고야의정서 관련 안내서 발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