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염현주 기자] “산업현장에서 용접 시 주로 사용되는 아세틸렌 용접장치의 용기는 반드시 수직으로 세워 보관하고, 밀폐공간은 작업 전 가스농도를 측정해야 합니다.” “크레인은 인양각도를 60도 이내로 적정하게 유지해야 하고”..., “프레스 기기는 신체의 일부가 위험 범위에 들어가면 즉시 기계가 멈추는 방호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 안전보건건 교육용 동영상 3종 중에서 >
산업현장의 근로자나 안전관리자가 작업별 위험요소나 예방대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이 보급됐다. 안전보건공단은 산업현장의 사고위험이 높은 프레스, 크레인, 가스용접작업에 대한 안전보건 교육용 동영상 3종을 제작해 보급한다.
이 동영상은 현장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실제 프레스나, 크레인, 가스용접작업이 이루어지는 산업현장을 배경으로 안전관리자가 등장해 작업종류별 위험요소를 점검하고, 올바른 작업방법, 작업도구나 기기의 안전한 사용법을 설명한다.
프레스 작업 편에서는 프레스 금형사이에 끼이는 사고의 위험성과 안전한 방호장치의 설치방법, 절단사고 시 응급조치 방법을 제시한다. 크레인 작업 편에서는 올바른 인양방법 등을, 가스용접 작업 편에서는 작업 전 및 작업 중 지켜야할 사항을 각각 알려준다. 특히 프레스 작업이나 용접작업의 경우, 안전관리자 선임 의무가 없는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안전보건교육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동영상은 3개 작업에 대해 각각 50분 분량으로 제작됐다. 실제 사고를 바탕으로 한 사례를 재구성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 50분 중 공통적으로 20분 분량의 스트레칭 체조요령, 올바른 중량물 취급요령을 담았다.
해당 동영상은 공단의 산업현장 기술지원시 제공되며, 사업장에서 필요한 경우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www.kosha.or.kr)의 안전보건자료실-업종별자료 코너 및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