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윤용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일 KTX호남고속철도 개통과 관련, "기업도시, 혁신도시, 산업단지 등과 연계해 호남경제가 커다란 도약의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광주시 광산구 광주송정역에서 열린 호남고속철도 개통식 축사를 통해 "호남고속철도 건설에 따른 25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함께, 전북, 광주 등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활발한 인적교류와 기업이전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기업도시, 혁신도시, 산업단지 등과 연계해서 호남경제는 커다란 도약의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호남선에 철도가 개통된 지 한 세기 만에, 시속 300㎞ 고속철도 시대를 우리 기술과 노력으로 열게 됐다"며 "지역경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문화적인 교류협력을 촉진해 국토균형발전에 큰 획을 그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특히 광주는 인천공항과 3시간 이내로 연결되면서 한중 FTA의 수혜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됐다"며"각종 국제회의와 컨벤션 등 마이스(MICE) 산업을 발전시키고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시켜 나간다면, 광주는 서해안 시대의 국제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호남고속철도 개통은 호남 주민들은 물론 우리 국민들의 생활과 문화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자동차 수출을 통해 세계에 한국산업의 기술력을 알리며 고속성장 기틀을 마련했듯이 오늘 개통한 호남고속철이 철도산업 해외 진출의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11년전 첫 고속철도인 경부고속철은 외국기술을 빌려야 했지만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로 첨단고속철도 기술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며 "이제 연간 200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철도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해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제 한국 철도는 대륙으로 달려나가야 한다"며 "호남고속철도도 휴전선을 넘어 아시아횡단 철도망으로 연결돼 더 큰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광주에서 출발한 고속열차가 대륙으로 달려가는 날이 하루 속히 다가올 수 있도록 통일을 향한 대장정에 우리 모두가 한마음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호남고속철 개통은 호남 주민은 물론 우리 국민의 생활과 문화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이라며 "더 많은 국민이 호남 지역을 찾아 아름다운 자연과 맛있는 음식, 전통문화유산을 함께 누리고 나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 근대화가 시작됐던 반세기 전, 호남선을 달리던 열차의 이름은 '태극호'와 '풍년호'였다"며 "조국을 사랑하는 애국심이 담긴 태극의 정신과 풍요로운 발전을 기원했던 풍년의 마음이 호남고속철에 그대로 이어져 호남과 대한민국 재도약의 역사를 써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7월 광주에서 열리는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는 우리 고속철도 시스템의 우수함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외국인 참가자와 관람객들이 호남고속철도를 이용해서 대회의 성공과 지역관광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우리의 우수한 고속철도 시스템을 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개통식 행사 종료 이후 박 대통령은 하미드 말레이시아 육상대중교통위원장과 함께 호남 KTX를 시승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개통식에 앞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5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준비상황 보고회'에 참석해 대회 준비상황을 보고받았다. 박 대통령이 광주를 찾은 것은 지난 1월 27일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 이후 두달여 만이며 취임후 네 번째다.
<다음은 박근혜 대통령 호남고속철도 개통식 축사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함께 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호남선에 철도가 개통된 지 한 세기 만에,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시속 300㎞의 고속철도 시대를 우리 기술과 노력으로 열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만든 호남고속철도는 지역경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문화적인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여 국토 균형발전에 큰 획을 그을 것입니다.
그동안 밤낮없이 땀 흘려 일해주신 공사 관계자 여러분과 적극적으로 협력해주신 지역주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 처음 호남선 철도가 개통되었을 때만 해도 서울과 광주를 오가는 데 편도로 12시간이 넘게 걸렸지만, 이제는 90분대로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호남고속철도 건설에 따른 25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함께, 전북, 광주 등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활발한 인적교류와 기업이전을 촉진하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기업도시, 혁신도시, 산업단지 등과 연계하여 호남경제는 커다란 도약의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이곳 광주는 인천공항과 3시간 이내로 연결되면서 한·중FTA의 수혜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각종 국제회의와 컨벤션 등 마이스(MICE) 산업을 발전시키고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시켜 나간다면, 광주는 서해안 시대의 국제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호남고속철도 개통은 호남 주민들은 물론 우리 국민들의 생활과 문화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국민들이 고속철도를 이용해 호남 지역을 찾아, 아름다운 자연과 맛있는 음식, 다양한 특산물과 전통의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고 나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최근에는 철도를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들도 연간 100만명에 달하고 있는데, 호남고속철도를 통해 이러한 외국인들까지 충청과 호남의 찬란한 백제문화와 전주 한옥마을 등 우리 전통의 문화유산을 향유하게 되면, K-Pop과 한류 등 현대 문화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깊이 있는 품격과 문화의 저력이 드러날 것이라 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호남고속철도의 설계와 시공이 우리 국내 기술로 이루어진 사실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철도는 차량에서 교량·터널과 같은 구조물, 전기설비, 관제시스템, 그리고 운영에 이르기까지 기계, 전기, 전자, 제어, 토목 등을 망라한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1년 전 첫 고속철도인 경부고속철도는 외국의 기술을 빌려야 했지만, 그 동안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로 첨단고속철도 기술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오랜 동안 운영경험을 축적해 오면서, 세계 최고수준의 고속철도 정시도착 비율과 안전 운행률을 기록하는 등 명실상부한 고속철도 선진국의 위치에 올라섰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이제는 연간 200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철도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 아시아는 물론, 미주와 동유럽, 중남미에 이르는 각국에서 고속철도 시장을 두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자동차 수출을 통해 세계에 한국 산업의 기술력을 알리며 고속성장의 기틀을 마련했듯이, 오늘 개통한 호남고속철도가 우리 철도산업 해외 진출의 기폭제가 되길 바랍니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제 한국 철도는 대륙으로 달려 나가야 합니다.
호남고속철도도 휴전선을 넘어서, 아시아 횡단 철도망으로 연결되어 더 큰 미래로 나아가야 합니다.
광주에서 출발한 고속열차가 대륙으로 달려가는 날이 하루 속히 다가올 수 있도록, 통일을 향한 대장정에 우리 모두가 한마음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우리나라 근대화가 시작됐던 반세기 전, 호남선을 달리던 열차의 이름은 '태극호'와 '풍년호'였습니다.
조국을 사랑하는 애국심이 담긴 '태극'의 정신과 풍요로운 발전을 기원했던 '풍년'의 마음이 호남고속철도에 그대로 이어져서, 호남과 대한민국 재도약의 역사를 써가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금년 7월 광주에서 열리는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는 우리 고속철도 시스템의 우수함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많은 외국인 참가자와 관람객들이 호남고속철도를 이용해서 대회의 성공과 지역관광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우리의 우수한 고속철도 시스템을 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국민과 정부, 철도 관계자 모두가 한 마음이 된다면, 우리의 꿈과 비전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입니다.
다시 한 번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축하드리며, 함께 애써 주신 광주시민, 전남북, 충남북 도민 여러분,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 모두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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