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장수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구축한 기업 맞춤형 콘텐츠 수출정보플랫폼인 ‘웰콘(WelCon)’ 서비스를 5일부터 시작한다.
‘웰콘’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수출과 해외시장 정보 그리고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총 14개 유관기관이 생산하는 콘텐츠 해외 진출 정보까지 이용자가 손쉽게 열람할 수 있는 통합 수출정보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그동안 문화콘텐츠를 수출하고자 할 때 콘텐츠업계가 느끼는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던 수출 과 해외시장에 대한 실무정보 부족을 해소하고 유관 기관별로 분산돼 있던 콘텐츠 수출 관련 정보를 통합해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웰콘’이 제공하는 심층정보는 ‘콘텐츠 마켓’, ‘해외시장’, ‘비즈니스 진출’ 3개의 범주로 구성된다. 콘텐츠기업의 대표 수출창구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 마켓’은 26개의 국내외 글로벌 마켓의 기본정보와 연도별 개최 일정과 마켓별 분석 리포트, 세계 각국의 콘텐츠 기업 정보와 유통 플랫폼 정보를 제공한다.
‘해외시장’은 최근 우리 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중국, 인도네시아, 중동 등 총 30개 국가의 콘텐츠 장르별 산업 동향, 시장규모 및 전망, 기업 동향, 문화코드 분석 내용까지 이용자들이 다양한 깊이의 내용을 찾아볼 수 있도록 세분화 했다.
‘비즈니스 진출’은 콘텐츠 기업이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준비할 때 반드시 필요한 실무 정보인 국가별 콘텐츠산업 정책 및 제도, 수출 계약 서식, 해외법인 설립 가이드 등, 각종 사업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해 실무자들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전화, 방문 등 오프라인으로만 진행하던 수출 상담을 온라인으로 확대했다. 온․오프라인 수출상담을 통해 콘텐츠 수출 관련 법률과 지재권, 계약서 검토, 홍보 및 마케팅, 금융, 스타트업, 창업 분야의 국내 전문가는 물론 중국, 미국, 일본, 유럽에 있는 콘텐츠진흥원 해외사무소 현지 전문가 등 총 120명의 자문단이 참가해 전문 컨설팅을 제공한다. 해외 진출 상담 온라인 서비스는 회원 가입 후 이용할 수 있고 1대 1 직접상담은 광화문 셀(cel)벤처단지에 마련된 상담센터를 방문하면 할 수 있다.
아울러 올 하반기 중국 충칭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콘텐츠진흥원 해외사무소가 신설되고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브라질 상파울루 등에 ‘콘텐츠 마케터’가 파견되면 ‘웰콘’은 이 지역들에 대한 더욱 상세한 현지 정보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웰콘’ 서비스 개시를 통해 해외 진출을 고려하고 있거나 해외 진출을 시작한 국내 중소기업들에 수출과 해외시장에 관한 심층정보,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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