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 한국 방송콘텐츠가 세계 최대 방송콘텐츠마켓인 ‘밉티브이(MIPTV) 2016’에서 해외시장 진출의 호조를 이어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영상콘텐츠마켓인 ‘밉티브이 2016’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지원 운영한 한국공동관이 전년 대비 약 16% 이상 증가한 약 1,116만 달러(한화 약 139억 원) 규모의 수출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국내 방송콘텐츠와 애니메이션 기업 34개사가 참가한 올해 밉티브이 행사에서는 11,000여 명의 관람객과 약 4,200명의 바이어와 100개 이상 국가의 1,550여 개 전시사가 참가해 수출 계약과 공동 제작 등 다양한 상담을 진행했다.
국내에서 신드롬을 일으키며 이미 30여 개국에 수출된 한국방송(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이스라엘에 추가로 판매됐다. 한국방송 <오 마이 비너스>와 문화방송(MBC) <그녀는 예뻤다>, 한국방송 예능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도 이란과 이라크, 이스라엘, 요르단, 터키 등 중동 국가에 판매돼 국내 방송콘텐츠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올 하반기 문화방송에서 방영될 예정인 드라마 <더블유>가 필리핀에 선판매됐고 드라마 <분홍 립스틱>은 터키에 리메이크 판권을 수출했다.
이 외에도 한국교육방송(EBS)이 이번 밉티브이에서 <녹색동물>, <넘버스> 등 신작 4케이(K) 다큐멘터리를 선보여 미국 스미소니언 채널 등과 긍정적으로 수출을 논의하고 있다. 시제이이앤엠(CJ E&M)은 독일 트레저티브이와 우선 판매 옵션 계약을 체결해 한류 콘텐츠를 유럽 전역에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국제 포맷 배급 기업인 스몰월드 아이에프티(Small World IFT)의 팀 크레센티(Tim Crecenti) 대표는 “중국에서의 한국 포맷의 성공과 <꽃보다 할배>의 미국 엔비시(NBC) 수출 이후 한국 포맷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매우 뜨겁다”며 “신선한 아이디어와 제작기술로 무장한 한국이 세계 포맷시장에서 떠오르는 신흥강국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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