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강은수 기자]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8일부터 표준 공통원서 접수시스템으로 ‘2017학년도 수시모집’ 응시원서를 접수한다.
4년제 대학은 12일부터 21일까지 대학별로 3일 이상 실시해 대학별 원서접수 기간 확인이 필요하다. 전문대학 수시 1차 모집은 9월 8일부터 9월 29일까지, 수시 2차 모집은 11월 9일부터 11월 21일까지 응시원서를 접수한다.
지
난 2016학년도 정시모집부터 도입된 ‘표준 공통원서 접수시스템’은 수험생이 공통원서를 한 번 작성하면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할 수 있게 구축한 시스템이다. 대학별로 원서를 반복해 작성해야 했던 수험생의 불편을 개선하고 원서에 기재되는 개인정보는 암호화해 유출 또는 오·남용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2015년 8월 구축됐다.
공통원서 접수 위한 ‘통합회원 가입’
진학어플라이 또는 유웨이어플라이 원서접수 대행사 한 곳을 통해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면 대행사를 통해 원서를 접수하는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다. 공통원서접수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하며 대학 자체적으로 원서를 접수하는 광주가톨릭대, 대전가톨릭대, 수원가톨릭대,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등 일부 대학은 제외된다.
가입한 통합회원ID를 이용해 원서접수 대행사에 로그인해 공통원서, 공통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 공통원서 항목에 해당하는 성명,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환불 계좌정보, 출신학교 정보를 작성한다.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할 대학이 요청하는 경우만 작성한다.
한 번 작성한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할 때 재활용되며 필요하면 수정해 제출할 수 있다.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내보내기’ 또는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해 원서접수 대행사간에 주고받을 수 있다. 지원할 대학을 선택한 후 공통원서 항목 확인 수정, 대학 지원사항, 사진 등 대학별 추가입력 사항을 작성하고 저장한다.
수험생의 컴퓨터에서 ‘공통원서 접수시스템’ 접속에 문제가 없는지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원서접수 마감시기에 다급하게 원서를 작성하다가 실수하는 일도 예방할 수 있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