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나라표준인증’ 포털은 행정자치부 전자정부지원 사업으로 2014년부터 3년간 구축한 국내 유일의 표준 인증 통합시스템이다. 19개 부처의 표준, 인증, 기술기준, 무역기술장벽(TBT) 통보문 등 5만여종의 정보를 통합제공하고 있다.
‘e-나라표준인증’ 포털 검색 시 종전에 제공하던 KS 표준, 기술기준, 인증제도 3개 항목 정보 이외에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무역기술장벽(TBT) 통보문과 단체표준 정보를 추가해 총 5개 항목으로 확대한다.
이번에 추가로 제공하는 무역기술장벽(TBT) 통보문 검색서비스는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우리 기업들이 외국의 기술규제 정보를 사전에 인지해 수출시 기술규제 관련 애로가 없도록 도움을 주고자 했다. 또한 단체표준 정보는 137개 중소기업 조합·단체가 산업환경과 시장수요를 반영해 제정한 제품·서비스 요구기준으로 중소기업의 품질향상과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사용자가 표준·인증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검색정보 서비스를 추가했다. 제조 현장에서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검색을 통해 품질검사나 제품시험을 수행하는 담당자가 정보를 확인하고 신속하게 업무처리가 가능해 기업활동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산업부 측은 “‘e-나라표준인증’ 포털 구축으로 한 곳에서 관련 정보가 확보됨에 따라 표준·인증 정보가 필요한 기업들은 여러 기관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가 없어 정보수집 부담이 크게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