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김경희 기자] 한국영화 ‘극한직업’이 천만관객을 돌파하며 중급 코미디 영화의 화려한 부활을 알렸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1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5.0%(211만 명) 감소한 1,195만 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7%(132억 원) 줄어든 996억 원을 기록했다.
외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0.5%(271만 명) 감소한 617만 명을 기록했고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26.7%(188억 원) 줄어든 515억 원이었다. 외국영화는 올 1월 경쟁력 있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부재로 관객 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영화 <마약왕>(쇼박스), <스윙키즈>(NEW), <PMC: 더 벙커>(CJ) 등 제작비 150억 원 이상의 대작영화 3편이 크리스마스를 전후한 동시기에 개봉했지만 과다경쟁을 펼쳐 3편 모두 손익분기점을 넘어서지 못했다.
이에 1월 전체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21.0%(482만 명) 감소한 1,812만 명을 기록했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5%(320억 원) 줄어든 1,511억 원을 나타냈다.
1월 전체 흥행 1위는 481만 명을 동원한 <극한직업>의 차지였다. 순제작비 65억 원의 중급영화 <극한직업>은 겨울 성수기에 볼만한 영화가 없어 관람을 미뤘던 관객들을 극장으로 모두 불러들였다. 12월과 1월 관객 감소분에 설 대목 관객까지 모두 가져간 결과 2월 17일 기준 1,454만 명의 누적 관객을 기록하며 역대 전체 영화 흥행 순위 2위에 등극했다.
<말모이>는 268만 명으로 1월 전체 흥행 순위 2위에 올랐다. <말모이>와 같은 날 개봉한 <내 안의 그놈>은 1월 한 달간 189만 명을 모아 3위를 기록했다.
위원회 측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대작영화가 한꺼번에 몰린데다 흥행까지 부진했던 덕분에 1월 초부터 <극한직업>이 개봉하는 1월 23일 전까지 2주간의 한국영화 틈새시장이 생겼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공백까지 더해지면서 <말모이>와 <내 안의 그놈>이 선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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