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 이번 여름철부터 태풍, 호우 등 자연재난이 발생해 침수, 매몰 등으로 가전제품이 고장이나 파손되면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딤채와 함께 자연재난 피해 발생 시 가전제품 무상수리 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6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여름철 태풍·호우 등 자연재난으로 피해가 발생할 경우 가전제품 제조사별로 무상으로 점검, 수리 등을 지원해 왔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무상 점검·수리 지원 기준과 지역이 다르고 제조사별로 일일이 해당 장소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앞으로는 자연재난으로 가전제품에 피해를 입은 경우 지자체나 제조사별 서비스센터 등에 문의하면 합동무상수리팀의 운영 여부를 안내받을 수 있다.
합동무상수리는 피해 가전제품에 대한 점검과 수리는 기본적으로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일부 핵심 부품은 50∼100%의 부품료를 내야 진행된다.
대형 가전의 경우 서비스 직원이 해당 주택을 방문해 수리하고 소형 가전의 경우 피해주민이 제품을 가지고 피해지역 인근에 설치되는 합동무상수리팀으로 방문하면 된다.
김희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른 가전제품 무상수리가 자연재난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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