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정명웅 기자] 세계에서 다섯 번 째로 긴 보령 해저터널이 1일 개통한다.
국토교통부는 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6,927m 보령 해저터널(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공사)을 1일 전면 개통한다고 30일 밝혔다.
보령 해저터널은 지난 2010년 12월 착공해 11년의 대장정 끝에 완공됐다. 총사업비 4,881억원이 투입됐다. 국내에서는 최장 해저터널로 세계에서는 일본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에이커선더(7.8㎞)·오슬로피요르드(7.2㎞) 다음으로 길다.
국내 시공기술로 완성된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대천항과 원산도 양방향에서 각각 굴착을 시작해 2019년 6월 10일 바다 한가운데서 관통을 완료하고 이후 터널 내부의 구조물과 부대공사를 마무리했다.
총연장 6.9㎞ 중 순수 해저구간이 5.2㎞에 달하며 해수면으로부터는 최대 80m 하부(평균수심 25m, 해저면에서 최대 55m)에 위치하고 있다.
해저구간 공사 시 국내 최초로 발파 굴착방식인 NATM(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내 화약을 장착한 후 폭발시켜 암반을 뚫는 공법)이 도입됐다. 공사 중 터널 내 해수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IMG(지능형멀티그라우팅) 시스템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국내 건설 기술력의 위상을 높였다.
또한 터널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 육상 터널보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30cm에서 40cm로, 강도도 24~27Mpa에서 40Mpa)로 강화했다.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되면 지난 2019년 말 완료된 보령~태안 구간과 연결돼 대천 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운행거리는 95㎞에서 14㎞로 81㎞, 소요시간은 90분에서 10분으로 80분 단축된다.
국토부 이윤상 도로국장은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을 통해 바다로 단절돼 있던 국도 77호선을 연결하고 보령과 태안 지역이 10분 내 동일 관광권·생활권으로 형성됐다”며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은 물론 물류 처리도 한층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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