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홍선화 기자]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원센터가 문을 연다.
행정안전부는 25일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 '본인정보 제공지원센터'를 개소한다.
공공 마이데이터는 정보 주체인 국민 요구에 따라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본인정보를 본인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난해 2월 시범서비스를 개시한 후 학자금지원 신청, 신용카드 발급 등 공공·금융 분야의 52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2억 건 이상의 제출서류를 간소화했다.
본인정보 제공지원센터는 공공 마이데이터 시스템 고도화, 본인 행정정보 보유·이용기관 간 업무 지원,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표준화와 기술지원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와 함께 행안부는 육군 인사사령부, 한국전력공사 등 15개 기관과 함께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공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업무협약을 통해 향후 육군 인사사령부의 장교 또는 군무원 모집에 제출하는 병적증명서 같은 구비서류를 관공서 방문을 통해 직접 발급할 필요 없이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편리하게 제출할 수 있게 된다.
한국전력공사에 전기요금 복지할인 신청 시 대상자 확인에 필요한 장애인증명서, 차상위계층확인서 등 8종 구비서류도 편리하게 제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정책모기지, 주택연금 등 약 100만 명이 이용하는 주택금융상품 자격요건 검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와 같은 종이서류를 발급할 필요 없이 한 번에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