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이한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대면 행사로 열리는 국제방송영상마켓인 홍콩 '필마트(Filmart)'에 참가해 케이(K)-드라마·예능의 중화권 수출을 본격 재개한다.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13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필마트'에서 현지 한국 공동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국 공동관에서는 23개 국내기업이 80여 개 작품을 선보인다.
드라마 <모범택시2>의 SBS콘텐츠허브, 예능 <보이즈플래닛>의 CJ ENM, KBS미디어, 콘텐츠웨이브 등 주요 방송·플랫폼사를 포함해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에이스토리, KT스튜디오지니, 와이낫 미디어, 위매드, 영앤콘텐츠 등 방송영상콘텐츠 제작·배급사 총 23개 사가 수출용 작품을 전시하고 상담을 진행한다.
아울러 문체부는 올해 제작 또는 방송 예정인 작품을 '필마트' 현장에서 처음 공개해 유통 전 홍보와 선판매, 지식재산권(IP) 확장 사업화 등 수출유형 다변화를 모색한다. 이를 위해 15일 행사장 내 대극장에서 업계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K-콘텐츠 홍보 쇼케이스를 개최한다.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올해 방송 예정인 스릴러 드라마 <룩앳미>를 선보인다. 출연 배우 이민기와 한지현, 제작사 웨스트월드스토리 김나영 대표가 참석한다.
문체부는 국내기업이 전 세계 주요 권역의 국제방송영상마켓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해 K-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방송산업 해외 진출 지원사업을 통한 수출계약액이 1억3930만 달러(약 1810억 원)로 역대 최고 성과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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