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이한별 기자]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18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접수를 오는 17일부터 12월 12일까지 26일간 실시한다.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하며 24시간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재학생은 등록금 고지서 상 우선감면을 위해 반드시 1차에 신청해야 한다. 현재 고등학교 3학년이나 재수생 등 2018학년도 대학 진학 예정자도 신청이 가능하다. 이 경우 우선 감면된 등록금 고지서도 받을 수 있다.
국가장학금 신청 학생과 가구원은 소득·재산 조사를 위한 공인인증서로 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한다. 해외 체류, 고령 등의 사유로 공인인증서 활용이 어려운 경우 우편, 팩스로도 동의서 제출이 가능하다. 2015년 이후 국가장학금 신청 시 이미 ‘동의’했고 가족관계 변동이 없다면 추가 신청은 필요없다.
국가장학금은 소득, 성적 등을 심사해 지원 기준을 충족할 경우 지원된다. 신청자의 소득구간(분위)에 따라 연간 520만원 ~ 67.5만원 범위(Ⅰ유형 기준) 내에서 차등 지원된다. 소득심사는 국가장학금 신청 후 약 4~6주, 성적 등 최종 심사는 소득심사 완료 후 약 2~3주가 소요된다. 국가장학금 신청 학생에게는 각 단계별 심사가 완료되면 문자서비스를 통해 심사 결과가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