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투데이 우윤화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장기·인체조직 기증 문화 활성화를 위해 전(前) 축구 국가대표 골키퍼 김병지씨와 함께 제작한 생명나눔 홍보(캠페인) 공익광고를 25일부터 공개한다.
이번 광고는 20대 젊은 층의 장기·인체조직 기증 희망등록을 높이고 실제 기증으로 이어지도록 독려하기 위해 제작됐다.
공개된 공익광고는 “야 너도 할 수 있어” 광고 대사를 사용해 장기·인체조직 기증은 어렵고 두려운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생명을 살리는 의미 있는 일이라는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공익광고는 오는 30일부터 K리그 12개 경기장 전광판을 통해 연중 약 1,000회 송출될 예정이다. 복지부, 질병본부, 한국프로축구연맹의 페이스북이나 유튜브를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약 3만 4000명 이상의 환자가 장기이식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으나 뇌사장기기증은 인구 백만 명당 9.95명에 불과해 스페인 46.9명, 미국 31.96명 등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다.
질병본부 측은 "우리나라 장기·인체조직 기증희망등록 서약률은 지난해 기준 전체 국민의 약 3% 수준으로 생명나눔에 보다 많은 참여가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