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2월24일 (토) 9:41 Contact us
 
투데이 라이프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자매지 뉴스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윤 대통령 수석비서관
회의


▒ Home > 기사 > 정치·통일
 
ㆍ윤석열 대통령, 6개 부처 인선 발표...경제부총리에 최상목·농림부장관에 송미령 지명
 
  윤석열 대통령(사진=뉴시스)
 기재부 최상목 지명자, 우리 경제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 기대

[시사투데이 윤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등 6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국토교통부 장관 △국가보훈부 장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해양수산부 장관 등 6명의 국무위원 후보자를 지명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후임으로 최상목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이 후보자로 지명됐다.대통령실은 경제부총리 지명 배경과 관련  "거시금융 등 경제 전반에 걸쳐 해박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춘 경제 정책 최고 전문가"라면서 "물가,고용 등 당면한 경제 민생을 챙기면서 우리 경제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후임에는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지명했다.대통령실은 국토부장관 지명 배경과 관련 "국토부 토지실장과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한 국토·교통 분야의 정통 관료"라면서 "풍부한 정책 경험과 현장 경험을 두루 겸비하고 있고 국민들의 주거 안정을 강화하고 모빌리티 혁신도 이끌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박민식 보훈부 장관 후임에는 강정애 전 숙명여대 총장을 지명했다.대통령실은 신임 보훈부 장관 지명과 관련 "저명한 여성학자로 학계의 신망이 두텁다"고 평가했다. 

 

정황근 농림부 장관 후임에는 송미령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지명했다. 대통령실은 농림부장관 지명 배경과 관련 "대표적인 도농 균형 발전 전문가"라면서 "오랜 기간 축적해 온 연구 업적과 현장 감각을 바탕으로 살기 좋은 농촌,살기 좋은 지방시대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영 중기부 장관 후임에는 정통 외교 관료 출신인 오영주 외교부 제2차관을 지명했다. 대통령실은 중기부 장관 지명과 관련 "경제외교를 총괄하는 외교부 제2차관을 역임하면서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해 왔다"며 "경제외교 분야에서 쌓은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 중소벤처기업의 신시장 개척과 글로벌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 후임에는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이 후보자로 지명했다. 대통령실은 해수부 장관 지명과 관련 "해양수산 분야 탁월한 전문성 리더십을 갖췄다"고 전했다.​ 


[2023-12-04 21:21:28]
이전글 윤석열 대통령, "독과점화된 대형 플랫폼의 폐해와 ..
다음글 한미일 안보실장, 사이버 안보·글로벌 현안·경제안..